호랑버들 / Salix caprea

2025. 3. 27. 16:52카테고리 없음

299. 호랑버들 / Salix caprea

 

분류 : 버드나무목 > 버드나무과 > 버드나무속

학명 : Salix caprea L.

분포 : 한국(전국 산지), 일본, 사할린, 중국 동북부 및 시베리아

개화 : 4

 

낙엽 활엽 소교목 관화식물이다. 잎은 어긋나기로 긴 타원형 내지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 5 ~ 17cm, 3 ~ 7cm로 첨두이고 원저 또는 예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표면은 녹색이며 주름이 많고 털이 없으며 뒷면에 끝까지 백색 융털이 밀생한다. 잎맥 8 ~ 12개가 있으며 턱잎은 달걀형이고 길이가 7mm이며 파상거치로 두텁다.

 

꽃은 유이꽃차례로서 3월 말 ~ 5월 초에 잎보다 먼저 전년지에서 줄기와 잎자루 사이에서 피며 암수딴그루이다. 수꽃차례는 길이 2~3cm로서 타원형이고 꽃대축에 털이 있으며 포는 거꿀피침모양이고 길이 2~3mm로서 털이 있으며 꿀샘은 1, 수술은 2개이고 수술대 기부에 털이 없다. 암꽃차례는 길이 4 ~ 7cm로서 긴 타원형이며 포는 거꿀피침모양이고 길이 2mm정도로서 털이 있으며 꿀샘은 1개이다. 씨방은 대와 털이 있고 암술머리는 4개로 갈라지며 암술머리와 암술대 사이에 턱이 지고 화수전체는 연한 황록색이 난다.

 

열매는 삭과이며 긴 달걀형으로 견모가 있고, 4월 말 ~ 6월에 성숙한다. 높이 6m, 지름 15cm정도로서 일년생가지에 견모가 있고 동아는 달걀모양이며 적색으로서 뚜렷한 광채가 있다. 줄기가 자라면서 가지가 굵게 발달하며 나무껍질은 회흑색이 난다. 원뿌리보다는 곁뿌리가 더 발달해 있다. 나무껍질은 회흑색이 난다. 일년생가지에 견모가 있고 동아는 달걀모양이며 적색으로서 뚜렷한 광채가 있다. 줄기가 자라면서 가지가 굵게 발달한다.

 

생육환경은 습지 또는 이와 가까운 곳에서 잘 자란다.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양수로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내한성은 크고 내건성은 약하나 건조한 곳에도 한 번 침입하면 잘 견디어 내며, 실생과 삽목으로 번식한다. 번식은 삽목으로 하지만 성숙한 종자를 이삭째 채취하여 그늘에 말렸다가 바로 파종하면 많은 묘목을 얻을 수 있다. 겨울을 지나면서 붉은색으로 빛나는 꽃눈이 부풀기 시작하여 봄이 오면 노란 버들개지가 피어나게 되며 꽃꽂이 소재와 정원수로 이용된다. 외국에서 간혹 정원수로 심겨진 경우를 볼 수 있다.

 

유사종으로 좀호랑버들이 있는데 잎이 긴타원모양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함경북도에 분포하며, 긴잎떡버들과 비슷하지만 잎 뒷면의 털이 끝까지 남아있는 점이 다르다. 산중턱과 산기슭의 척박한 지역이나 임도(林道) 신설지 등 식생이 파괴된 곳에 1차로 침입하는 수종이다. 한라산에서 자라는 떡버들과 비슷하나 잎이 길고 뒷면에 백색 융털이 밀생하고 수술대 기부에 털이 없으며 암술머리와 암술대 사이에 턱이 지는 것이 다르고 그 밖의 형태는 떡버들과 거의 비슷하다.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식물이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