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601 제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최종 34.74%
250601 (일) 제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최종 34.74%
전국적으로는 20대 대선 대비 사전투표율이 소폭 하락한 가운데 특히 대구와 경북 등 이른바 TK 지역에서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5월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사전투표 이틀째인 이날 오후 6시 기준 전국 유권자 4439만 1871명 가운데 1542만 3607명이 참여해 최종 34.74%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는 20대 대선보다 2.19%포인트 낮은 수치지만, 지난해 총선의 사전투표율 31.28%보다는 3.46%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사전투표율 기준으로는 20대 대선에 이어 역대 두 번째다. 이번 사전투표는 평일에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첫날부터 투표소에 유권자들이 몰리며 일부 지역에서는 장사진이 연출되기도 했다. 사전투표 시작 초반에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였지만, 30일 오후 2시부터는 20대 대선 동시간대 대비 낮은 수치를 보이며 상승세가 꺾였다. 결국 오후 6시 기준 최종 34.74%로 마감돼 20대 대선 기록을 넘지 못했다.
17개 시도 가운데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에서는 사전투표율이 유독 크게 하락했다. 대구의 이번 사전투표율은 25.63%로, 20대 대선(33.91%) 대비 8.28%포인트 하락했다. 경상북도는 31.52%로, 20대 대선 당시 41.02%보다 9.5%포인트 낮았다. 반면 광주와 호남권에서는 오히려 사전투표율이 상승했다. 광주는 20대 대선(47.27%)보다 3.85%포인트 오른 51.12%를 기록했다.
전라북도는 48.63%에서 53.01%로 4.38%포인트, 전라남도는 51.45%에서 56.50%로 5.05%포인트 상승했다. 서울 시내 구별 사전투표율에서도 지역별 차이가 뚜렷했다. 보수 성향이 강한 강남권 3구는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서초구는 28.69%로 전 대선보다 7.72%포인트 하락했다. 강남구는 27.21%(-7.1%포인트), 송파구는 32.89%(-5.3%포인트)를 기록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사실상 올스톱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공사의 우선 협상 대상자인 현대건설이 공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치권과 부산시 등에서 ’2029년 개항’을 밀어붙이고 있지만, 안전한 시공을 위해선 도저히 기한 내 공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대건설이 사업에서 손을 떼겠다고 선언함에 따라 2029년 개항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이뿐만 아니라 공항 건설 계획 자체를 전면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은 5월 30일 “지역과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해 공항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하다”며 “이 공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의 결정에는 현대건설이 속한 현대차그룹 수뇌부의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 기간뿐 아니라 높은 공사 난도와 이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 중대재해처벌법 같은 법적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는 것이다.
국내 1위(수주 기준) 건설사인 현대건설의 이탈로 국토교통부는 새 시공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전에도 나서는 건설사가 없어 네 차례나 유찰된 만큼, 새 건설사를 찾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공사 자체의 난도가 높을 뿐 아니라, 정치적 부담도 큰 사업이라서 나서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 입지 선정 때부터 정치바람 탄 가덕도 공항, 다시 미궁속으로
현대건설은 지난달 4월 28일 공사 기간을 착공 후 9년으로 늘려야 한다는 내용의 기본 설계안을 정부에 제출했다. 정부는 그동안 활주로와 터미널 등을 먼저 지어 2029년 12월 우선 개항하고, 완공은 착공 후 7년 내 하겠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현대건설이 600억원을 투입해 6개월간 기술 검토를 진행한 결과 2029년 개항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낸 것이다.
이후 부산을 중심으로 현대건설에 대한 책임론이 강하게 일었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에 찾아가 시위를 벌이면서 “국가 공공사업의 신뢰를 훼손하고 세금을 볼모로 한 기만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부산시와 현대건설 유착 게이트 의혹에 대해서 파헤칠 것”이라며 비판했다. 현대건설이 공사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결국 공사비를 늘리기 위해서이고, 이를 국토부와 부산시가 눈감아줬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 측은 “전문가 조사 결과 공사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결정한 것”이라면서 “사익 때문에 국책 사업을 지연했고, 추가 세금 투입을 조장하고 있다는 부당한 오명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실제 가덕도 신공항 공사는 업계에서도 역대 최고 난도로 불린다. 가덕도 신공항은 전체를 해상에 짓는 게 아니라 육·해상에 걸쳐 짓는 방식인데, 이런 방식은 부등침하(지반이 불균등하게 내려앉는 현상) 우려가 있어 사전 타당성 검토 때 아예 배제하기로 했던 방식이었다.
육상과 해상 연약 지반의 지지력 차이가 크면 바다 쪽 활주로가 육지 쪽보다 많이 가라앉아 항공기 이착륙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최대 60m 바닷속 연약 지반을 견고하게 개량하고, 산을 옮겨 바다를 메우는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서울 남산의 3배 규모에 이르는 산봉우리를 발파해 2억3000㎥의 토석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가덕도 주변은 태풍이 몰아치고 최대 12m에 이르는 고파랑(高波浪)이 이는 등 기상 변화도 극심해 공사가 쉽지 않다. 바다를 메워 만든 인천공항의 경우 파도의 높이가 가덕도의 3분의 1이고, 연약층 두께도 4분의 1이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안전사고가 한 번이라도 나면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될 수 있는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공사 난도가 높아 그런 위험성이 몇 배 더 크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정치적 이해관계로 공항 부지를 결정한 부작용이라고 지적한다. 지난 2006년 노무현 당시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 검토 지시로 시작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2016년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나 폐기된 사업이었다. 당시 박근혜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 검증 기관인 ‘파리 공항공단 엔지니어링’에 용역을 맡긴 결과 가덕도 신공항은 경제성과 안전성 등에서 문제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러나 2020년 문재인 정부는 부산 시장 선거를 앞두고 김해공항 확장 계획을 철회했고, 이듬해 가덕도 신공항 건설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가덕도 신공항은 주무 부처인 국토부가 특별법 통과 전까지 ‘7대 불가론’을 들어 반대했던 사안인데도 그대로 진행됐다”고 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사업의 당위성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공항 전문가는 “건설이 문제가 아니라 이 공항이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도 면밀히 검토된 적이 없다”고 했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가덕도 신공항은 부지 조성 공사에만 10조5000억원이 들어간다. 한 설계 업체 관계자는 “공사 기간은 공항의 향후 안정적 운영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특정 시점을 고집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했다.
하나의 컨소시엄이 처음부터 끝까지 공사의 모든 단계를 책임지는 ‘턴키’ 방식을 고집하지 말고, 방식을 다시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턴키 방식은 빠른 착공이 장점인데, 그럴 상황은 이미 지났다는 것이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턴키 방식은 건설사 입장에서도 모든 책임을 져야 해 부담스럽다”면서 “설계와 시공을 분리하고, 필요하다면 공사 구간을 쪼개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6월이 열린 날......!!!!!!!!!!
6월이 시작된 첫날.......
10:35 단구동 홈플러스 원주점에......
***** 감사합니다 *****